타이어 정보 알아 보기
이러한 정보는 타이어 옆면인 '사이드월(Sidewall)'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타이어 사이드월(Sidewall)에 표기된 정보들에 대해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1. DOT 넘버 (생산년도)
오래된 타이어는 시간이 지날수록 고무가 굳거나, 내부 구조물이 변형되어 안정성이 떨어지고 품질이 저하됩니다. 최근에 구입한 타이어라도 제조일이 오래된 상품일 가능성이 있으니 반드시 제조일자를 확인해야 합니다.
이 때, DOT넘버를 확인해보세요.
DOT(Department of Transportation)란, 미국의 DOT 기준을 충족하는 타이어라는 의미이며, 뒤의 숫자는 타이어의 원산지와 제조일자를 나타냅니다. 특히 숫자 4자리 중 앞의 두 자리는 생산한 주, 뒤의 두 자리는 생산연도입니다.
DOT 3013 이라고 적혀있다면, 2013년 30번째 주에 생산된 상품이라는 의미입니다.
2. 타이어치수 및 호칭
겉으로 보기에 타이어의 규격이나 특성은 모두 비슷해 보입니다. 하지만 차량 별로 장착 가능한 타이어의 규격은 정해져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무리 고성능의 타이어라도 차량에 맞는 규격이 아니라면 의미가 없을 것입니다. 타이어의 규격도 아래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처럼 사이드월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맨 앞에 쓰여진 P는 승용차용이라는 의미이며 C는 카고 트럭용, D는 덤프트럭용, B는 버스용 타이어를 의미합니다.
- 단면폭 : 타이어가 지면에 닿는 부분으로 타이어 총 폭보다는 좁습니다.
- 편평비 : 시리즈(Series)라고도 하며 타이어 단면폭에 대한 높이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고성능일수록 수치가 낮아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 래디얼구조 : 타이어의 골격을 형성하는 중요 소재인 카카스(Carcass)가 방사형 구조로 되어있는 타이어임을 의미합니다.
- 림직경(Inch) : 타이어 내경을 나타냅니다.
- 하중지수 : 타이어의 속도지수에 의해 표시된 속도에서 타이어 개당 운반할 수 있는 최대 하중을 나타내는 수치적인
약호입니다. 타이어 제조업자들에 의해서 권장되는 사용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 외에도 사이드 월에는 타이어 마모한계 표시, 타이어 적용 계절과 차량 등이 표시되어 있어 타이어의 성능을 알 수 있고 마모 상태에 대해 점검할 수 있습니다.
안전 운전을 위해서는 타이어 점검이 필수입니다. 특히, 타이어를 구입 및 교체 하실 때 타이어의 규격은 물론, 보증기간이나 타이어의 제조일 역시 꼼꼼하게 확인해 보세요